연구 검색 결과 (14건)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2023년 반도체 공급의 정상화로 원활한 생산 유지와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
각국의 정부가 경제성장 정책을 통해 GDP 성장률을 견고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이유로는 환율 및 물가안정, 세수 확보 등 다양한 측면이 있으나, 무엇보다도 성장을 통해 국민의 소득이 증가하기를 원하는 것이 가장 근원적인 목표이다. 그런데 낙수효과가 저하되고 소득 불평등이 확대되는 등 성장으로 인한 결실이 경제 전체에 충분히 퍼지지 못한다는 인식이 늘어날수록 성장 자체를 최종 정책 목표로 삼기보다는 성장 과정에서 양질의 일자리가 얼마나 창출되고 유지되는지 추가적인 평가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제1장에서는 여러 소득분배 형태 중에서도 전체 가구 소득의 64%를 차지하면서 가구 분위 간 소득격차 변산성(variability)의 약 93%를 설명하는 것이 근로소득임을 보였다. 따라서 근로소득 분배의 근거인 일자리 ...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과 전문 서비스의 결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힘입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차량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차량데이터는 운행관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기술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련 국가 간 통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미래차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이슈로 사이버 보안 제도인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사이버 보안 관리 체계) 인증제도와 데이터 처리 기술, 데이터 이전 관련 통상 규범을 살펴보았다. 미래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차량데이터 보안 및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차량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있다. ...
동향 검색 결과 (7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
...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미래차로의 전환으로 차량용 반도체의 첨단화ㆍ미세화가 진행 → 산업구조고도화에 따른 반도체 수요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 강화 긴요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기회 및 위협 요인 ○ 신산업 대부분이 ‘위협 요인’이 상존하고 있지만 ‘기회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소통 검색 결과 (352건)
... 무엇으로 주도를 할 수 있을 것인지 논의를 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그 중심에는 우리기업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조 연구위원은 배터리와 반도체 등 공급망 전체를 고려해 국내 생산을 늘려가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연구위원은 "배터리의 경우 국내에서 생산을 많이 하고 싶다면, 배터리는 수요지역을 따라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미래차인 전기차를 국내에서 많이 생산돼야 한다"며 "미래 전동화, 하이브리드 등 배터리, 모터, 전동 등의 부품들이 중요한 형태로 되고 있고, 자율화나 커넥티드, SDV, 소프트웨어가 규정하는 자동차를 다 구현하는 것도 반도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 최종적으로 공급망 잘 갖춰지려면 국내 미래차인 전기차 생산이 늘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반도체의 경우 과거에는 ...
... 여기서 생산된 배터리를 토레스 EVX와 금년 하반기 양산 계획인 전기 픽업트럭 O100에 탑재할 예정이다. 한편 BYD는 현재 국내에 전기트럭, 전기버스 및 전기지게차 등 상용차를 GS글로벌과 협력해 판매 중인데 특히 BYD 전기버스 'eBUS-12'는 지난해에 2022년 대비 275% 증가한 330대를 판매하여 상용차 수입 8위를 기록했다. ? 르노,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설비 투자 위한 MOU 체결 르노자동차코리아(이하 르노코리아)는 향후 7천억원을 투입하여 부산공장을 미래차 생산기지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 프랑스 본사와 향후 2027년까지 1조5천억원으로 두 배 이상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코리아가 3월 18일 부산시와 미래차 생산기지 구축을 위해 체결한 MOU는 현재 내연기관차 중심인 부산공장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〇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 , 바이오 , 미래차 등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과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축이 될 첨단산업에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산업 내에 지속 보유하기 위한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 〇 ‘ 산업인력혁신특별법 ’ 의 제정 시점과 맞추어 , 대학 중심 신규인력양성 , 산업 실무 교육프로그램 신설 , 재직자 유지 및 이직 관리 , 우수외국인력 도입이라는 4 대 전략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준비
○ (1) 자동차 유관산업의 밸류체인 단계별 고용 규모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2) 미래차 전환으로 인해 축소/유지/성장할 산업 부문을 진단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 후, (3) 최종적으로 산업밸류체인에 전반에 걸친 인력구조가 어떤 식으로 재편될 것인지 예상하고 정책적인 시사점을 도출 ○ 미래차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밸류체인 전반의 거시경제적 규모를 추정하고, 산업구성의 변화 방향 및 밸류체인별 일자리 이슈를 선제적으로 분석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정에서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역량을 파악하고 미래차로의 이행에 필요한 자동차부품 정책 방안 모색 ○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변화를 살펴보고 각 부품군별 혁신역량 파악
첨부파일 검색 결과 (24건)
... XR산업이 부상 → 미국이 선도 중인 시장에 중국도 대거 진출하고 있어 전략적 대응이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디지털 전환(DX),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혁신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2024년은 생성형 AI 융합, 친환경화 이슈가 더욱 강조될 전망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미래차) 전기차 판매량 증가율이 둔화됨에 따라 일부 자동차 제조사들은 하이브리드 전략으로 선회한 반면,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은 전동화 전략 지속 추진 (수소) 다양한 수소 생산 방식 중 화이트수소(천연수소)의 역할에 주목하며 시추및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신산업별 최근 동향 (지능형 로봇) 한국, 로봇밀도 세계 1위로 산업 자동화 분야 글로벌 선도 국가 입지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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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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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